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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유아 그림교환의사소통(PECS) 가이드
PECS(그림교화의사소통체계)는 자폐스펙트럼 장애(ASD)를 가진 유아들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행동기반 의사소통 훈련 방법입니다. 언어적 표현이 제한된 유아들에게 매우 유용하며, 특히 초기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PECS시행방법
1. 1단계 : 요청하기
유아가 그림카드를 사용해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요청하도록 훈련합니다.
2. 2단계 : 자발적 요청 연습
유아가 스스로 카드를 선택해 교환하도록 도와줍니다.
3. 3단계 : 구별하기
다양한 그림카드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법을 배웁니다.
4. 4단계 이후
문장 만들기, 질문 응답 등 복잡한 의사소통으로 확장합니다.
주의할 점
- 유아의 관심사와 동기를 파악해 카드에 반영해야 합니다.
- 처음에는 간단한 그림과 명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유아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합니다.
- 체계적이고 일관된 훈련이 중요하며, 긍정적 강화를 통해 학습 동기를 높입니다.
시행하기 좋은 유아
언어 발달이 지연되었거나 상호작용 의지가 있지만 표현방법이 부족한 유아에게 적합합니다.
시작 방법과 팁
- 준비 단계 : 유아가 좋아하는 물건(예:간식, 장난감)을 활용해 관심을 유도합니다.
- 적극적인 강화 : 올바른 요청 시 즉각 보상을 제공합니다.
- 반복 연습 : 유아가 익숙해질 때까지 일관성 있게 훈련합니다.
- 전문가 도움 : 초기에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PECS는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꾸준히 활용하면 유아가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의사소통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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