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교환 의사소통 프로그램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는 Bondy와 Frost에 의해서 자폐성장애의 의사소통 기술 촉진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에 기반을 두고 그림이나 아이콘을 첨가한 프로그램으로, 말을 통한 기능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자폐성장애나 기타 무발화, 혹은최소발화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무발화 혹은 최소발화 수준의 자폐성장애아동에게 PECS를 적요안 선행연구에서는 자폐성장애아동의 요구하기 기술 증진, 자발적 발화 증가, 평균발화길이와 어휘표현의 증가와 더불어 문제행동의 감소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자폐성장애 외에도 뇌성마비아동, 시각장애아동, 농아동 등에게도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PECS는 선호하는 사물을 얻거나 활동을 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하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상징의 표상성이 비교적 구체적인 사진이나 그림을 상호작용의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인지력이나 사회성이 많이 떨어지는 아동에게도 효과적인 일종의 보완, 대체 의사소통 방법이라고할 수 있습니다.
PECS는 자폐성장애아동의 특별한 의사소통적 필요와 연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자폐성장애를 지닌 아동의 공통적인 특성 중 하나는 자신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적 도구로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습득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PECS는 이러한 아동에게 요구하기 기능을 충족시키는 사회적 시작 행동을 가르침으로써 이들의 독특한 의사소통적 필요를 고려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PECS의 가장 큰 효과는 자발적인 의사소통적 상호작용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PECS에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의사소통 문제가 의사소통 시작의 실패라고 보고, 자기-동기화된 요구를 시도하게 함으로써 기능적인 사회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칩니다. 즉, 원하는 사물의 사진이나 그림을 상대방에게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게 되고, 그 결과로 아동은 사진이나 그림에 있는 사물이나 활돌을 얻게 됩니다.
자폐성장애를 지닌 아동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강화에 반응하기 않기 때문에 PECS에서는 구체적인 강화물을 요구하는 것부터 가르칩니다.
Ogletree와 Burns-Daniels에 따르면, 가장 효과적인 치료와 중재를 선택하기 위하여, PECS을 실시하기 이전에 아동의 의사소통 환경 속에서 어떠한 사물이나 행동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평가목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① 의사소통 의도 ( 예 : 의사소통 형태와 의사소통기능 )
② 상호작용기술 ( 예: 공동관심, 상호작용 관련 시작하기와 반응하기 )
③ 환경적 고려사항(예 : 의사소통 파트너와 장소에 대한 아동의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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