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응용행동분석은 자폐성 장애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응용행동분석의 효과적인 성과와 자폐성 장애를 위한 가장 핵심적인 중재 방법으로 널리 사용됨으로써, 응용행동분석은 잘못된 인식을 가지게 하였는데, 그것은 응용행동분석은 자폐성 장애를 위하여 개발되었다거나 또는 자폐성 장애에게만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응용행동분석은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Ivar Lovaas는 자폐성 장애아동에게 응용행동분석 방법의 효과를 증명한 초기 연구자들의 한 사람이며, 그의 연구들은 응용행동분석에 따른 자폐성 중재 프로그램의 토대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응용행동분석 분야는 자폐증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국제 행동분석학회는 응용행동분석을 적용하는 30개가 넘는 학문 분야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동물행동학에서 스포츠 및 헬스 분야가지 다양하게 일루어져 있습니다.
2. 응용행동분석은 교육과정입니다.
응용행동분석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경험적으로 증명된 기법과 절차를 사용하는 과학적인 접근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과 절차는 실질적으로 거의 모든 행동을 가르치거나 증가시키고 또는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응용행동분석은 어떤 규정된 교육과정이 아니며 또한 가르쳐야 하는 행동을 모아놓은 것도 아닙니다. 사실 응용행동분석 방법은 거의 모든 교육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예 : 수학, 생활 기술, 직업 기술, 쓰기, 언어, 행동 등 )
3. 응용행동분석 치료사만이 응용행동분석 중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응용행동분석 분야는 그와 관련된 정규 과정을 두고 그것을 이수하고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구체적인 역량을 갖춘 사람들을 양성하는 자격증 과정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응용행동분석가 자격증이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사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물론 응용행동분석 방법을 앞으로 적용하려는 사람은 응용행동분석과 관련된 일련의 과목이나 심화된 훈련과정을 받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그러나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쉽게 응용행동분석 기법을 실행 할 수 있으며, 실행을 한다면 반드시 정확하게 하여야 합니다.
4. 응용행동분석은 분리된 환경에서 개별적인 중재만을 실시하며, 코를 만지거나 손뼉을 치거나 물건을 가리키는 것과 같이 기능적이지 않은 분리된 기술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응용행동분석은 비록 일대일의 개별적 훈련 상황에서 기초 학습기술 등과 같은 기술이나 행동을 가르치는데 많이 사용되기는 하지만, 여러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으로 사용하거나 자연적인 상황 ( 예 : 교식, 복도, 버스, 식당, 놀이터, 직업 환경 등 )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중재 및 지원은 학교의 모든 환경에서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방법은 주로 응용행동분석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5. 응용행동분석은 단지 어린아이들에게만 사용됩니다.
응용행동분석 중재는 아동뿐만이 아니라 어른들의 행동 변화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수 있습니다. 사실 응용행동분석의 한 가지 흥미로운 분야는 노인행동학인데, 이것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응용행동분석을 적용하는 분야입니다.
'자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의 강력한 대변자로서의 부모 (2) | 2024.11.04 |
---|---|
치료가 가족에게 주는 영향 (1) | 2024.11.02 |
ABA 응용행동분석의 기본 가정 (0) | 2024.11.01 |
PECS 1단계 가르치기 (0) | 2024.10.29 |
PECS의 적용 (0) | 2024.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