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아동과 자폐아동들 간의 학습 차이점
- 일반 아동의 학습기회 : 사회적 및 비사회적 환경 모두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다양한 학습 기회에 참여합니다.
- 자폐 아동의 학습기회 : 사회적 환경에 덜 집중하고 비사회적 환경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학습 기회가 제한됩니다.
- 일반 아동의 보상받는 활동에 대한 집중 : 얼굴 표정, 움직임, 몸짓, 말 등 다른 사람들에게 선천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 사회적 활동을 매우 좋아하며 사물보다 사람에게 더 관심이 있는 듯합니다.
- 자폐 아동의 보상받는 활동에 대한 집중 : 선천적으로 사물에 관심을 보이며 냄새를 맡고 한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등 이례적인 방식으로 사물을 탐구합니다. 사람보다 사물에 더 관심이 있는 듯합니다.
- 일반아동의 기본적인 학습 기술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즉각적으로 따라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움직임, 몸짓, 소리에 반응하는 것을 압니다. 여러 방법으로 사물을 탐구합니다.
- 자폐 아동의 기본적인 학습 기술 : 즉각적으로 따라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제한적인 방식으로 사물을 갖고 노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일반아동의 간섭하는 행동 : 반복적인 놀이를 하나 다른 활동으로 쉽게 관심을 옮깁니다.
- 자폐 아동의 간섭하는 행동 : 오랜 시간 동안 반복적인 놀이를 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을 다른 것들로 옮기려고 하면 힘들어하거나 화를 낸다.
자폐에 고유한 학습 문제들
많은 연구 결과 자폐 아동들이 독특한 방식으로 세상과 상호작용 한다는 것이 알려짐에 따라서 자폐 아동들이 겪는 학습 문제들의 일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기 개입이 목표로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문제들입니다. 자폐에 수반되는 일반적인 학습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의 집중 : 자폐 아동은 사람의 얼굴, 몸짓, 목소리 등 사람에게 선천적으로 관심을 보이기보다는 사물이나 기타 비사회적 정보 ( 빛, 패턴등 )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사회적 동기부여 : 자폐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 빈번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나누려고 하기보다는 혼자 있거나 사람들 근처에서 놀이하기는 하나 함께 하지는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3. 몸짓 사용 : 의사소통하려고 할 때, 자폐 아동은 무언가를 기리키거나 보여주는 것과 같이 자신의 경험을 타인과 나누기 위한 몸짓을 자주 하지 않습니다. 타인의 의사소통을 위한 몸짓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그에 대해 반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4. 모방과 번갈아하기 : 자폐 아동은 타인의 소리와 행동을 즉시 따라 하는 대신에 타인을 자주 따라 하지 않으며, 주고받는 장난감 놀이에도 자주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한 행동이 특별히 재미있지 않은 듯합니다.
5. 장난감 놀이 : 자폐 아동은 많은 사물을 탐구하고 그것들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작은 사물들에 지나치게 자주 집중하고 동인한 행동을 반복합니다. 타인이 이런 형태의 놀이를 방해하면 매우 싫어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서 놀기보다는 장난감을 갖고 혼자 노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옹알이 : 자폐 아동은 소리를 많이 내고 타인이 내는 소리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이상할 정도로 조용합니다. 단지 몇 가지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들이 내는 소리는 말소리 같지는 않으며 타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소리를 내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7. 각성 및 감각 민감성 : 다른 아이들과는 달리 자폐 아동은 다양한 감각에 쉽게 과잉 자극을 받거나 덜 받는 듯합니다. 촉각이나 소리나 빛에 이례적으로 민감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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