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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자폐 아동의 학습 경험과 부모의 역할

by 안나07 2024.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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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아동과 자폐아동의 주요한 점

  • 두뇌는 초기 발달 시에는 가소성이 매우 높으며 학습 경험에 의해 형성됩니다. 학습이 이루어지면 두뇌 세포들이 서로 연결됩니다. 
  • 영아들은 세상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어떻게 세상이 움직이는지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키고 자기 생각이 맞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합니다. 
  • 일반적인 영아들은 깨어있는 매 순간 배우며 대부분의 시간 동안 사람들과 어울리며 보냅니다. 자폐 아동은 다른 아이들보다 사람들에게 덜 집중하고 사물에 더 집중합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학습과 의사소통의 기회가 제한됩니다.
  • 부모는 행동과 말을 과장하고 적절한 장난감을 주어 자폐 자녀의 관심을 중요한 학습기회로 향하게 하여 자녀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데, 이는 발판(scaffolding)이라고 불립니다. 이를 통해 많은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자폐 자녀에 대한 조기 개입은 학습, 놀이, 의사소통,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떼를 쓰고 공격성을 보이는 것 등과 같은 문제 행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연구에 따르면 자폐 아동은 정서적으로 부모와 다른 식구들에게는애착을 느끼지만, 일반 아동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 자폐 아동은 대화하는 데 문제가 있으며 몸짓과 표정을 통애 자신이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부모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자폐 아동은 타인을 즉각적으로 모방하지는 않지만 모방하는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우는 출발점이 된다. 
  • 자폐 아동이 사물에 끌리기는  하지만 다양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장난감을 갖고 노는 데 능숙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장난감을 작동시키는 것은 매우 잘하지만, 장난감을 갖고 노는 방식은 지나치게 반복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개입은 자폐 아동이 기능적이고 사회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많은 장난감을 갖고 노는 것을  배우도록 도와줍니다. 
  • 부모는 자녀에게 개입 전략을 이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사실 부모는 전문 치료사만큼 기법들을 완전히 익힐 수 있습니다. 
  • 가정에서 개입 전략을 이용하는 부모의 아이들은 자신들이 배운 기술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모가 집에서 개입 전략을 이용하면 아이들은 자신들이 배운 기술을 기억하고 그것들을 여러 다른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스로 개입을 제공함으로써 부모는 더 행복하고 덜 스트레스를 받고 더 낙관적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개입 전략을 이용하는 것을 배우면 그들은  좀 더 긍정적으로 전망하게 되고 자신감을 느끼고 절망감을 덜 느낍니다. 
  • 부모가 제공하는 전략에는 특별한 장비가 필요치 않으며, 아이와 여러 시간 동안 특별 '훈련'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가정에서 개입을 실해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간단한 장난감들과 기타 놀이 재료들입니다. 전략은 목욕, 식사, 실내 및 실외 놀이 등과 같은 일상 활동 속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부모가 제공하는 개입은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부모와 자녀 간의 긍정적인 정서와 행복한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학습과 의사소통의 기초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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