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폐

아동의 동기 유발

by 안나07 2024. 11. 28.

동기가 낮을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간혹 장난감에 접근조차 하지 않을 정도로 '동기가 낮은' 아동도 있스브니다. 그러나 이런 아동은 사물이 만들어 내는 효과에 반응하기도 합니다.  

 

비눗방울, 풍선, 털방울(폼폼이), 태엽으로 움직이는 장난감, 그릇에 물 붓기, 비즈 구슬, 마라카스, 피리, 피아노, 종, 셰이커 그리고 바람개비와 같이 재미있는 움직임이나 소리를 만들어 내는 사물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은 사물들은 큰 관심과 흥미를 이끄어 내기도 합니다. 이를 '감각을 이용한 사회적 장난감'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런 사물에도 관심, 미소, 주의집중, 접근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아동의 신체를 이용합니다. 

 

가볍게 (혹은 활발하게) 몸을 이용하여 놀이를 합니다. 예를 들면, 빙빙돌기,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무릎 위에 앉힌 채로 뛰게하기 , 손과 발을 사용하는 게임, 트램펄린이나 작은 공 위에서 뛰기, 빈백 위에 굴리거나 빈백으로 돌돌 말기, 빈백에 앉히고 바닥 이지저리로 끌고 다니기 등 아동의 '미소'를 찾을 수 있는 놀이를 합니다. 

 

아동이 음식에만 관심이 있다면, 간식을 같이 먹되 신체 놀이를 통해 간식 시간을 끌어내도록 합니다. 이처럼 아동의 미소와 관심, 긍정적인 에너지 및 접근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아동을 가르치려면 관심을 집중시키고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아주 드물기는 하나, 앞에서 제시한 그 어떤 자극에도 아무 반응이 없는 ASD 아동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성인 주도하에 지시적, 개별시도훈련 접근을 이용해 사물 및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과 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방식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