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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ABA 교육 평가 분석

by 안나07 2024.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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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형성하기(Shaping)

아동이 새로 배운 행동을 할 때에는 그 행동의 완벽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정상 발달 영유아가 초기에 보이는 언어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일단 아동이 완벽하지 않은 수준의 행동을 습득하였다면 성인은 주의 깊게 촉구와 강화 전략을 사용하여 완벽하지 않은 행동이 보다 성숙한 형태가 되도록 형성해 나가야 합니다. 

 

행동 연쇄(Chaining Behaviors)

말하기, 옷 입기, 게임하기, 책 읽기, 쓰기 등의 복잡한 행동은 개별 동작이 서로 연결되어 행동절차를 만들면서 형성됩니다. 개별 동작으로부터 절차를 구축하여 능숙한 행동절차를 만드는 과정을 '연쇄(Chaining)' 라고 하며, 이 과정에는 주의 깊게 촉구하기, 용암법, 강화, 과제 분석 전략등이 포합됩니다. 

기능행동 평가, 기능행동 분석

행동주의의 주요 이론 중 하나는 모든 행동이 기능적이라는 것입니다. 즉, 행동은 특정 목표를 성취하는 데 유용하며, 보상을 얻기 위한 행동적 레퍼토리 안에서 존재합니다. 문제행동을 보다 적절한 행동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행동으로 인해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기능평가는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 행동을 유지하게 하는 강화물이 무엇인지를 탐색합니다. 때때로 이런 기능 평가로 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는데, 그럴 경우 전체 과정의 기능 분석이 필요합니다. 기능 분석은 어떤 요인이 행동을 유지시키는지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결과의 효과를 직접 시험합니다. 

기능 분석을 행동 기저의 원인이 되는 변인을 알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만, 매우 기술적인 절차이므로 이것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때떄로 부적절한 행동이 자해, 공격 등을 포함할 때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기능분석 보다는 기능평가를 실시합니다. 치료팀의 행동분석가는 기능평가가 아니라 기능 분석이 필요한 시점을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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