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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자폐 유아의 PRT의 전략

by 안나07 2024.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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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T의 전략

PRT는 ABA의 이론을 기초로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1980년대 Rovert와 Koegel Laura Shreibmann에 의해 발표된었습니다. 이들은 성인의 지시에 따르는 단일 시도 형태보다 더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는 상황속에서 행동적 개입을 했을 때 동기, 행동, 자발성, 일반화에 향상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들의 하생들과 연구팀은 몇몇 연구를 통하여 강화, 촉구, 용암법, 행동형서, 행동연쇄 등의 기초원리에 몇가지 추가적인 치료적 접근방법이 효과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PRT연구들은 '동기'와 '다양한 단서에 대한 반응'이 광법위한 행동의 호전과 추후의 적응 능력에 있어 중심이 된다고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기능을 하는데 중심이 되며, 이 행동들의 긍정적인 변화는 다른 행동에도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개별시도훈련과 비교할 때 PRT는 아동의 수행하려는 동기가 더 높고, 새로운 기숭르 보다 잘 일반화하며, 보다 자발적으로 반응하고, 더 적은 문제행동을 보인다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PRT는 아동이 직접 선택하게 하기, 순서 주고 받기, 강화시도, 유지과제 배치하기 등을 통하여 동기를 증가시켰습니다. PRT는 선행사건을 다양하게 만들기, 다양한 단서의 자극을 의도적으로 배치하기, 같은 행동을 다양한 선행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이끌어 내기 등을 통해 아동이 여러 가지 단서에 반응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PRT는 ASD 아동의 언어기술, 놀이기술, 모방, 제스처, 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는데에 효과적이었습니다. 하지만 PRT는 가르치고자 하는 기술이 직접적으로 강화물과 연결이 될 때에만 적절한 교육방법이 됩니다. 

PRT원리 사용하기

1. 아동의 시도를 강화하라 - 아동이 항상 자신의 최고 수행을 보일수 있다고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시도 자체에 보상을 주는 것은 동기와 인내심을 향상시키고 짜증과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2. 새로운 행동(습득하는 행동)에 대한 대안적 요구로서 이미 학습한 유지 기술을 지시하라 - 어려운 행동 대신에 보다 쉬운 행동으로 대체하는 것은 동기를 증가시키고 짜증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이것은 학습한 행동을 복습함으로써 그것이 보다 잘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3.강화물은 아동의 반응 또는 행동과 직접적으로 연과시켜라 - 강화물은 아동의 처음 선택을 따르며 목표행동 후 즉각적으로 제시합니다. 아동이 자동차에 손을 뻗으면 차를 얻습니다. 또한 게임을 하기 위해 손을 뻗으며, 그 게임을 하게 됩니다. 아동이 활동을 끝내는 것을 원하며, 목표행동은 활동을 끝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강화물은 활동의 자연스러움 부분 중 하나이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사회적 또는 언어적 보상과도 연결됩니다. 만약 아동이 말을 하며, '말을 잘했다'라고 반응해 주지 않습니다. 치료사는 아동의 말을 재언급 혹은 확장해 주는 방식으로 반응하거나 원하는 사물이나 활동으로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자동차'라고 했을 때 '자동차, 여기 자동차가 있어'라고 반응하여 줍니다.

4. 활동 안에서 순서를 주고받아라. 서로가 리드하거나 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상호작용의 주도권을 공유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의 균형을 맞춰라 - 순서를 주고받는 것은 활동을 사회적으로 만들고, 아동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접근할 수 있고, 행동의 모델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아동의 차례가 되었을 때 아동이 새로운 의사소통의 기회를 갖도록 도와 줍니다. 이것은 아동이 요청이나 모방을 할 수 있고, 성인이 자신의 행동을 재연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5. 지시나 다른 선행자극은 명료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 성인은 아동의 주의를 끌고 있어야 하며, 선행사건 또는 자극이 활동이나 과제에 적절하고 행동을 요청하기 전에 있었다는 것을 확신해야 합니다. 

6. 아동에게 선택 기회를 주고 아동의 리드를 따라간다. - 아동의 선택을 목표 기술을 실행할 수 있는 기회로 사용함으로써 성인은 아동의 동기를 고취시키고 선택된 강화물의 힘을 활동할 수 있게 하며, 아동이 스스로 시작한 자발적인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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